반려동물 천만시대 우리는 반려동물과 언제 어디서나 아주 쉽게 생활을 하고 있다. 반려동물을 기르는 집은 5집안 중 한 집안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을 정도로 우리의 삶에 아주 가깝게 있다. 이제 반려동물은 우리와 때어놓을 수가 없는 중요한 한 가족이 되어버렸다. 하지만 아직까지 반려동물을 학대하고 무시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제는 더 이상 반려동물들이 학대받지 않고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누렸으면 정말로 좋겠다. 그것이 진정한 반려인이 되는 길일 것이다.
"천가의 라이프"는 필자의 일상적인 지식 모음이다!!!
필자의 일상적인 내용과 생활에 필요하다고 느끼는 지식을 공유하고자 필자 나름대로 쓴 글이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강아지는 태어난 뒤부터 생후 18개월까지 보고 배우는 단계를 거쳐서 성견으로 거듭 태어나게 된다. 그래서 생후 18개월까지는 반려인이 어떻게 가르치고 어떻게 관리를 하는가에 따라서 영리한 강아지 멍청한 강아지로 나누어진다. 하지만 막 가르친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 가르치는 것도 단계가 있으며 시점마다 각각 다르다. 그래서 발달단계에 따라서 어떻게 가르치는가? 정말로 중요하다.
▼출생부터 2주
- 접촉하는 모든 것에 촉감 후각에 대해서 많이 느낀다.
- 이때는 어미견 외에는 사람의 손에 길러지는 것이 좋지가 않다.
▼2~4주 전환기 단계
- 청각과 후각에 대해서 민감해 지며 약간의 눈이 떠지고 치아가 나기 시작한다.
- 어미견의 행동을 많이 보고 따라하려고 한다.
- 강아지가 서는 훈련을 하며 꼬리를 흔들기 시작한다.
- 강아지의 시각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3~12주 사회화 단계
- 여러 강아지와 다양한 사람들은 만나는 것이 좋다.
- 3~5주는 인관관계 훈련이 중요 할 때이다.
- 5~7주는 호기심이 발달하는 단계이다.
- 4~12주 사이에는 사람과의 관계에 대해서 훈련을 많이 해야 한다.
- 8~10주 물건에 대한 호기심 주변에 대해서 경계를 할 시기이니 관심을 가져야 한다.
- 9~12주는 초등 교육을 할 시기이다.
▼3~6개월 순위 단계
- 자신을 기준으로 삼아 순위(계급)를 나눈다.
- 생후 4개월에 접어들면 새로운 두려움이 생김으로 많은 설명과 훈련이 필요하다.
- 씹는 능력이 발달한다.
▼6~18개월 사춘기 단계
- 반려인에 대한 영향을 많이 느끼고 배우는 시기이다.
- 잦은 싸움과 다툼과 반항심이 생긴다.
- 7~9개월에는 호심기이 왕성해져 많은 곳을 경험을 하는 것을 중요시 생각한다.(방황의 시기)
- 성에 대해서 눈을 뜨게 된다.
이렇게 강아지는 태어나고 생후 18개월까지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낀다. 그래서 어미견과 반려인이 어떻게 훈련을 하는가에 따라서 강아지의 능력이 많이 바뀌게 된다. 그러니 이때는 정말로 많이 관심을 가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