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천만시대 우리는 반려동물과 언제 어디서나 아주 쉽게 생활을 하고 있으며, 반려동물을 기르는 집은 다섯 가구 중에 한 집안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을 정도로 우리의 삶에 아주 가깝게 있답니다. 이제 반려동물은 우리와 때어놓을 수가 없는 중요한 한 가족이 되어버렸죠. 하지만 아직까지 반려동물을 학대하고 무시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이제는 더 이상 반려동물들이 학대받지 않고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누렸으면 정말로 좋겠습니다. 그것이 진정한 반려인이 되는 길일 것일 겁니다.
"천가의 라이프"는 필자의 일상적인 지식 모음입니다!!!
필자의 일상적인 내용과 생활에 필요하다고 느끼는 지식을 공유하고자 필자 나름대로 쓴 글이며,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필자의 작은 바램입니다.
고양이는 아무래도 강아지보다는 활동력이 크게 있지가 않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출혈이 날 때가 빈번합니다. 그래서 고양이가 출혈이 생기는 이유와 응급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아무래도 고양이는 높은 곳과 좁은 곳 그리고 구석진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종종 상처를 입는데요. 과연 어떠한 다른 이유가 있을까요?
위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고양이는 특성상 높은 곳, 좁은 곳, 구석진 곳을 좋아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곳을 다니다보면 걸리고 떨어지고 해서 잦은 상처가 날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니 고양이를 키우는 분들은 관심을 가지고 고양이의 움직임을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출혈의 이유
▶ 발톱에서의 출혈 - 높은 곳에서 떨어지고 커튼에 발톱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 부상에 의한 출혈 - 간혹 종양이나 부딪히는 상처 ▶ 입에서의 출혈 - 잇몸, 구내염, 이빨이 부러지는 이유입니다. ▶ 생식기엥서 출혈 - 방광염 때문입니다. ▶ 항문낭염에서의 출혈 - 흥분을 잘하는 고양이가 자주 걸림니다. |
응급처리로는....
1단계 피가 소량이면 티슈나 거즈로 출혈 부위를 몇 초간 압박을하면 지혈이 되면 그다음 동물용 소독약으로 닦아주세요.
2단계 출혈량이 많으면 붕대나 리본끈, 스타킹으로 압박해주세요.
3단계 빠르게 2차적인 감염이 발생이 되니 병원으로 빨리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