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거나 평소에 생활을 하다보면 갑자기 목이 뻐근해지면서 담이 오는 경우가 있다. 목에 담이 오게되면 정말로 일상생활이 힘들어지고 많은 불편한 상황이 여러 방면으로 벌어지게 된다. 그중에 제일 큰 것은 많은 짜증이 나게 된다. 필자도 담에 걸리면 정말로 불편한 것이 한 두 개가 아니다 그리고 아픔도 아픔이지만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다는 것이 제일 힘든 일이다. 그리고 필자는 한의학 쪽의 방법을 좋아한다. 큰 이유는 없다. 그냥 어렸을 때부터 좋아 했다. 하지만 어렸을 때 한약을 먹고 건강이 좋아져서 그 이유가 비중을 많이 차지를 할 것이다.
"천가의 라이프"는 필자의 일상적인 지식 모음이다!!!
필자의 일상적인 내용과 생활에 필요하다고 느끼는 지식을 공유하고자 필자 나름대로 쓴 글이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담의 다른 말로는 "근막통증증후군"이라고 한다. 담은 딱딱하게 뭉친 근육이 신경을 누르는 통증을 담이다. 담은 한의학에서 담음이라고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어서 소화가 안 될 때 그 독소가 빠지지 않아 마치 가래처럼 몸 안의 진액(체액)이 뭉친 것으로 이 담음이 체외로 배출되지 못하고 근육을 뭉치면 목, 어깨, 등, 허리 등이 뭉친 듯 통징이 생기는 것이다.
▼담이 걸리는 이유
ㅇ오랫동안 한 자세로 있을 경우
ㅇ운동 및 신체 활동량이 부족할 경우
ㅇ과로 및 스트레스가 누적이 될 경우
ㅇ교통사고로 인한 후유증이 있을 경우
담의 좋은 방법에 재해서 알아보자.
▼시간이 많이 걸리는 치료법
부항 - 부항은 혈액을 원활하게 하여 수축된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역할을 해준다. 부항은 통증 치료목적이 아닌 손상 받은 근육, 인대의 조직을 원래 상태로 회복시켜 주는 치료법이다. 아직까지 필자는 이 부항을 해 본적이 없다.
침 - 침은 굳은 근육을 빠르게 풀어 운동범위를 넓혀 주는 효과가 있다. 필자도 담에 걸렸을 때 침을 맞아 보았는데 많은 효과를 보았다.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 치료법
생강차 - 생강차를 마시게 되면 몸의 염증을 가라앉혀주며 몸의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역할도 한다. 또한 이러한 효과도 있지만 소화력 증진, 감기예방, 멀미예방, 성인병 예방, 관절염 완화, 이뇨작용을 도와주게 된다.
진피차 - 진피는 말린 귤껍질을 말한다. 이 진피차를 마시면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여 담을 푸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원기회복, 소화력 증진, 식욕저하 개선, 피부미용 등에 효과도 볼 수가 있다.
모과차 - 모과는 습담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주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그래서 담이 왔을 때 빠르게 통증을 완화시켜준다. 또한 감기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 담에 걸렸을 때 빠르게 치료를 해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