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라면 좋아하는 것 중 하나 뽑으라고 하면 당연지사 자동차라고 하나같이 말을 할 것이다. 그만큼 차는 남자의 상징이라고 보면 된다. 그리고 차는 싫어하는 남자는 거의 없을 것이다. 차는 종류도 많고 차의 부품 또한 너무 많이 있다. 그래서 이번에는 차에서 중요한 와이퍼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와이퍼는 아무래도 생명과 직결이 된다. 비, 눈이 올 때 와이퍼가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면 얼마나 위험하겠는가? 그래서 와이퍼는 중요한데 이번에 와이퍼의 교체방법과 와이퍼의 교체시기를 한번 알아보겠다. 와이퍼 교체는 아주 쉽다. 그냥 한 1분이면 끝이다. 그런데 카센터나 차량 정비소에 가서 교체하는 것은 정말로 멍청한 짓이다. 수고비를 줘야하는데 왜 줘야 되는지 모르겠다.
먼저 와이퍼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와이퍼를 구입하여야 한다. 와이퍼는 이번에 그냥 다이소에 갔다가 5천원 하이브리드 와이퍼를 구입했다. 그리고 와이퍼를 구입 할 때 차종에 따라 와이퍼의 길이가 틀리기 때문에 아래의 차종 와이퍼 표를 보고 구입을 하자. 교체방법 중간중간 교체시기도 얘기하겠다.
먼저 기아차의 와이퍼 종이다. 난 로체이기 때문에 운전석 600 조수석 450을 구입을 하였다.
현대차의 와이퍼 종이다.
한국지엠차의 와이퍼 종이다.
쌍용차의 와이퍼 종이다.
르노삼성차의 와이퍼 종이다.
와이퍼 교체는 이 사진처럼 하면 된다. 하지만 이사진은 하이브리드용 사진이니 하이브리드 외에는 다른 방법으로 해야 한다.
이번에 구입한 하이브리드 와이퍼이다. 와이퍼는 6~12개월에 교체를 권장한다. 그래야 깨끗한 시야를 유지 할 수가 있다.
와이퍼 제거를 먼저 하자. 처음 와이퍼는 그냥 일반 와이퍼라서 저렇게 와이퍼를 들면 와이퍼 사이게 꼭지 같은 것이 보이는데 저 부분을 눌러주면 "탁"소리가 난다. 그리고 와이퍼를 제거 하면 된다.
일반 와이퍼를 제거하면 이러게 뼈대만 남게 된다. 이제 하이브리드 와이퍼를 장착하자.
그리고 하이브리드 와이퍼를 준비한다. 하이브리드 와이퍼는 저기 보이는 곳을 들어 올려준다.
이런 식으로 위로 올리면 된다. 화면을 보면 눈이 내리는 것을 알 수 있다. 눈이 왔을 때 유리에 성에가 생기는데 성에는 성에 제거기로 반드시 제거를 하고 와이퍼를 사용하여야 한다. 바로 이성에로 인해서 와이퍼의 생명이 제일 많이 소모가 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올라가면 준비는 끝이다. 와이퍼는 특이 겨울철에 고장이 제일 많이 난다.
그럼 이제 와이퍼 뼈대를 하이브리드 와이퍼에 넣어서 와이퍼를 위로 올려 "찰칵"소리가 나면 제대로 끼어진 것이다.
마지막으로 아까 위로 올라간 부분을 원래상태로 하면 끝이다. 어떠한가? 와이퍼 교체는 정말로 쉽지가 않은가! 여러분도 정비소 가서 헛돈 쓰지 말고 직접 교체를 하자.
아까도 잠깐 나왔지만 와이퍼 교체 시기를 알아보자.
1. 6~12개월에 교체를 권장한다.
2. 와이퍼에서 드르륵 소리가 난다면 교체 시기
3. 와이퍼 블레이드가 지난간 자리에 자국이나 얼룩이 생긴다.
4. 빗물이 제대로 닦이지 않거나 줄이 생긴다.
이런 증상이 난다면 와이퍼를 교체를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