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제 연말정산이 시작이 되었다. 지난 1월 15일부터 홈택스에서 연말정산이 가능하게 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신고를 하기를 시작하였지만 15일에는 자신이 지출 내용만 확인을 할 수가 있어지만 이번 18부터는 약간의 상황이 달라졌다. 바뀐 것은 바로 홈택스에서도 연말정산 소득공제서신고서를 작성을 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 근로자들은 회사에 소득공제신고서를 작성을 해서 제출해야 되는데 작년까지만 해도 이 소득공제신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많이 까다로워서 많은 근로자들이 잘못 작성을 해서 제출하는 바람에 많은 손해를 보았다. 하지만 2017년부터는 연말정산 공제 신고서 작성이 아주 보기도 작성하기도 편리해 졌다. 


연말정산 소득공제신고서 작성하기


국세청 홈택스에 들어가면 시작부터 아주 손쉽게 되어있다. 연말정산을 바로 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것을 할 것인지를 물어본다. 그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로 들어가자.


그럼 공인 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면 이제 바로 연말정산을 시작하는데 제일 빠른 것이 유형4번으로 시작을 하면 모든 것을 진행을 할 수가 있다. 유형4번으로 선택하자. 연말정산간소화 자료 조회를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여기서 건강보험부터 시작해서 기부금가지 클릭을 해서 한해에 얼마를 지출을 하였는지 확인을 해보자. 확인을 한 후 공제신고서를 작성을 할 사람은 공제신고서 작성을 클릭을 하고 자료만 필요한 사람은 한 번에 인쇄하기나 한 번에 내려받기를 클릭을 하면 된다. 


공제신고서 작성은 화면 위에 보면 있다.


그러면 공제신고서를 작성을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오는데 여시서 바로 공제신고서 작성은 클릭이 안되니 확인을 누른 후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을 한 후 공제신고서 작성을 클릭하자.


그러면 처음 자신의 기본사항이 나오는데 맞으면 저장 후 다음이동을 클릭하자.


공제신고서 작성을 할 때 중요한 것은 부양가족을 신청을 할 수가 있는데 부양가족은 부모님을 말하면 부모님이 있다고 다 되는 것이 아니다. 부모님이 주민등록상으로 만65세 넘으셔야 부양가족으로 인정이 되서 조금 더 공제를 받을 수가 있다. 반드시 유의하자.


그리고 저장 후 다음을 누르면 공제신고서가 작성이 된다.


회사에서 주는 공제신고서이다. 보기만 해도 복잡하다. 이것을 근로자에게 알아서 작성을 해오라고 했으니 젊은 사람들도 봐도 잘 모르는데 어르신들은 오죽하겠는가? 나도 매년 작성을 하지만 할 때마다 많이 혼돈이 되었다.



이제 위에 보면 공제신고서부터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신고서를 하나하나 클릭을 해서 회사에서 준 공제신고서와 비교하면서 작성을 하면 된다. 아마 똑 같으면 숫자만 안 틀리게 작성을 하면 된다. 만약 회사에서 준 공제신고서와 홈택스 공제신고서가 다르다면 회사에서 준 공제신고서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화면 위세 공제신고서 출력이 있으니 출력을 받아서 홈택스 공제신고서를 작성해서 제출을 하면 된다. 이제 아주 쉽고 빠르게 소득공제신고서를 작성을 하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