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보면 고양이를 키우는 고양이 족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각종 포털 사이트에도 고양이가 재롱을 피우거나 고양이가 노는 모습이나 고양이가 먹는 모습의 숨겨진 모습을 촬영을 하고 그 모습을 많이 공유를 하는 추세이다. 그래서 고양이들이 사랑을 많이 받아가며 살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길고양이들이 많이 있어서 또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가 없다. 빨리 길 고양이 같은 버림받는 반려동물들이 사라졌으면 하는 바램이다. 언젠가는 없어질 것을 의심치 않고 본론으로 돌아와서 고양이들이 이만큼 사랑받는 만큼 중요한 것도 있다. 그것은 바로 고양이가 먹는 음식인데 관심을 많이 받을 수로 반면 그 관심으로 위험요소도 있는 것이다. 가끔 보면 고양이를 올리는 사람들 중에 음식을 잘못 주는 사람들도 있다.
고양이라고 동물이라고 해서 아무거나 함부로 주면 정말로 큰일 난다. 그러니 고양이에게 주면 안 되는 음식을 몇 가지를 예를 들어보자.
우유는 락토오즈라는 성분 때문에 고양이에게 주면 복통과 설사를 일으킨다. 가끔 사람도 우유가 맞지 않는 사람들도 있으니 바로 이 락토오즈부작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많이 실수하는 것이 고양이에게 우유를 주는 동영상들이 올라오는데 절대 주시면 안 되고 주고 싶으면 고양이 전용 우유를 주도록 하자.
가끔 사람들이 길고양이가 배고플까봐 참치 캔을 많이 주는데 주면 안 된다. 참치 캔에는 염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동물들에게는 좋지는 않다. 하지만 어쩔 수 없는 것이 먹을 것이 없는 길고양이들에게는 이거라도 먹어야 살수 박에 없는 현실이 안타깝다.
치킨은 기름 때문에 고양이가 먹으면 설사를 일으킨다. 그리고 치킨의 뼈는 동물들에게 주면 찔리거나 목에 걸릴 수가 있으니 주면 안 된다.
초코릿은 이안에 카페인과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이 고양이의 중추신경을 마비시켜 뇌로 가는 혈액을 막아 심장마비를 일으키는 아주 유험한 독이다. 그러니 초코릿을 절대로 주면 안 된다.
고양이가 이처럼 밝게 뛰어 노는 것을 오랫동안 보고 싶다면 음식을 줄때 한번 만 더 생각을 해보고 주도록 하자. 그리고 더 좋은 것은 고양이에게 주면 안 되는 음식을 많이 찾아보고 알아두는 것이 제일로 좋은 방법일 것이다.